기구설계 실무자를 위한 블로그

윔지의 설계하는 사람입니다.

 

아시는 분들은 아시는데... 전 중국에 살고 있습니다.

 

그리고 중국 국영 기업의 전문가로 등록되어 거주 비자를 발급 받았습니다.

※중국의 국영 기업은 외국인 취업이 되지 않습니다. 만약에 외국인이 필요한 경우 전문가증을 신청합니다.

 

하지만 전문가증이 없더라도 와이프가 중국 사람이라 거주 비자 걱정은 없습니다. ㅎ

 

참고로 취업증 보다 전문가증이 발급받기 더 까다롭습니다. ㅋ

전문가증 발급에 대해서는 다음에 포스팅 하겠습니다.

 

중국에서 취업증/전문가증으로 거주하고 계신분들 미리 알고 계세요!

 

얼마전에 아시는 분께서 퇴사하셨습니다. 전문가 증으로 거주증을 발급받아 중국 회사에 출근하시는 분입니다.

 

부득이한 사정으로 퇴사하셨는데요. 최근 버전으로 몇가지 알게되었습니다. 

 

혹시 중국에서 회사를 다니시거나 퇴사를 준비하시는 분은 미리 알고 준비해야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1. 퇴사 시 회사에서 출입국에 퇴사 신고를 하는경우 신고일로부터 15일이내 본국으로 출국해야 합니다. 외국인 근로자 시스템이 많이 바뀌었습니다.

    ※퇴직 신고를 하는 경우 취업증이나 전문가증으로 발급받은 거주 비자는 동시에 무효가 됩니다.

    (이전에는 취업증을 취소해도 발급받은 비자는 유효했습니다.)

 

 2. 이직을 위한 퇴사라면 퇴사 증명서와 재직 증명서를 꼭 발급받으시길 바랍니다.

 

 

 3. 회사에서는 출입국에 퇴직신고를 조금 늦게 해도 괜찮습니다. 따라서 회사에 미리 퇴직 신고를 여유있게 해달라고 부탁을 미리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회사를 좋지 않게 그만두는 경우 일부러 퇴직 신고를 바로 하는 경우도 있는데 15일 이내 이직을 하거나 본국으로 돌아가는게 힘드신 분들은 골탕을 좀 먹죠...그러니 좋게 그만두도록 노력하세요...

 

그리고 회사에서 퇴직 신고를 하고 출입국 사무소에 취업증,전문가증 취소를 할 때는 원본을 제출하여야 합니다.

혹시 한국으로 돌아가시는 경우에는 미리 반납하시길 바랍니다. 다시 중국으로 돌려줘야 하기 때문에 괜한 국제배송비를 부담하기 싫으시면 미리 반납을 미리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간략하게 요약하면

 

 -퇴직전에 퇴직,재직 증명서 발급(이직 할 때 반드시 필요)

 -출입국 신고에 대해 미리 협의하기

 -한국으로 돌아가는 경우 취업증,전문가증 반납

 ※중국 內에서 이직 할때는 취업증, 전문가증을 취소한 취소 증명서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이직하는 회사에 제출 必

  (회사에서 처리하는 것으로 취소 증명서는 1부 밖에 나오지 않고 추가 발급이 안됩니다. 그러니 받으시면 잘 보관하시기 바랍니다.)

 

이상!

 

취업증, 전문가증에 대해 궁금하신건 댓글 남겨주세요.

 

[2017년신간]키움북스-세이펜통통전래동화/정품신간도서/통통전래동화/당일배송
저자 :
출판 : 키움북스 2017.01.06
상세보기

 

Comment +2

  • 2019.01.15 16:06

    비밀댓글입니다

    • 안녕하세요. 이건 회사마다 입장을 다르게 하는 곳이 많아서요. 기간내에 퇴사 처리를 해야하는 건 맞습니다. 하지만 말 그대로 퇴사 처리를 하는 부분이라 실제로 한국 들어가는 기간이나 이직하는 기간에 맞춰 출입국에 신고해도 큰 문제는 생기지 않았습니다. 왜냐면 출입국은 신고일자만 보기 때문에요... 회사가 기간내에 하려는 이유는 퇴사 이후 퇴사자가 사고를 일으키거나 하는등의 문제가 발생하면 그때 문제가 커지기 때문입니다. 설득이라기 보다는 정에 호소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감사합니다